특허·실용신안

아바타가 거기서 왜 나와? 가상현실(VR)을 뛰어넘은 아바타의 세계(feat. 에스파 aespa)

특허광장 2020. 11. 23. 17:10

 

코로나19 여파로 인해 비대면이 트렌드가 되면서 가상현실(Virtual Reality)의 인기가 더욱 증가하고 있습니다. 최근에는 걸그룹 에스파(aespa) 유튜브 채널에 멤버 '윈터(WINTER)'의 새로운 티저를 공개되어 화재가 되기도 하였습니다.

 

< 아이-윈터와 윈터 (출처 : aespa 공식 유튜브) >


영상에서는 '아이-윈터(ae-WINTER)'라는 멤버 '윈터'의 데이터를 바탕으로 만들어진 가상 세계 속 아바타가 등장했습니다.

 

 

< 아바타가 만들어지는 장면 (출처 : aespa 공식 유튜브) >


참고로 '에스파'란 그룹명은 아바타와 경험(Avatar X Experience)를 표현한 'ae'와 양면(aspect)를 결함해 만든 것이라고 합니다. "자신의 또 다른 자아인 아바타를 만나 새로운 세계를 경험하게 된다"라는 세계관을 기반으로 했다고 합니다. 혹, 이러한 컨셉은 어디선가 본 것 같지 않나요?

 

< 영화 '레디 플레이어 원' 포스터 (출처 : 네이버 영화) >


아마 몇몇 분들은 영화 <레디 플러이어 원>를 바로 떠올리실 수 있을 것 같습니다. 영화 속 '오아시스(OASIS)'라는 가상현실 게임에서는 누구든 자신이 원하는 아바타를 생성하고 운전부터 전투까지 다양한 활동을 할 수 있는데요.

 

 

< '레디 플레이어 원' 영화 예고편과 'MY, KARINA' 영상 (출처 : 네이버 영화[좌], aespa 공식 유튜브[우] >


에스파(aespa) 티저 영상속 아바타와 영화 '레디 플레이어 원'에서 나오는 아바타들은 단순한 가상 캐릭터가 아닌, 현실세계와 가상세계 간의 경계가 사라지게 만들고 교류(Interaction)는 강화시키는 첨단기술의 결집이라고 볼 수 있습니다. 그럼 관련 특허는 무엇이 있을까요?

○ 아바타를 더욱 실제처럼 만드는 시스템

 

< 가상현실 아바타의 사실적 표현 방법 (출처 : 키프리스) >


'가상현실 아바타의 사실적 표현 방법 및 이를 적용하는 시스템(특허 제10-1611559호)'는 실감 표현요소를 통해 사실감이 더욱 증대된 가상 아바타를 표현할 수 있습니다.

○ 아바타의 고통을 같이 느낀다! 가상현실 체험 슈트

 

< 가상현실 체험 슈트 (출처 : 키프리스) >


'가상현실 체험 스튜(특허 제10-2152073호)'는 아바타가 구현된 가상 세계에 접속되어 진동장치, 발열장치, 발광장치 등으로 아바타가 받은 영향을 현실에서도 경험할 수 있습니다.

○ 아바타로 함께하는 가상현실 스포츠

 

 

< 가상현실 스포츠 시스템 (출처 : 키프리스) >


'가상현실 스포츠 시스템(특허 제10-2030747호)'는 사용자가 아바타가 되어 여러 종류의 스포츠 활동을 할 수 있게 하는 특허입니다. 사용자들에게 맞는 가상현실 아바타들을 생성하여 스크린에 표시해 서로 팀워크를 이루거나 경쟁할 수 있으며, 아바타의 속도, 크기 같은 속성을 조절할 수 있습니다.

가상세계와 현실세계를 이어주는 새로운 아바타의 등장이 더욱 기대됩니다. (자료인용 : 특허청)